강아지 똥 -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

 

1937년 도쿄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권정생 선생은 1946년 일본에서 경북 청송으로 귀국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가난해서 어린 시절부터 어려 일들을 해야 했습니다. 나무, 고구마, 담배들을 팔거나 가게의 점원 일들을 해야 했습니다.

 

선생님을 힘들게 하는 것은 가난만이 아니었습니다. 늑막염, 폐결핵, 방광결핵, 신장 결핵 등 여러 질병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동화작가 권정생 선생님
권정생 선생님 모습

가난과 질병에 시달리면서 온전한 거처가 없어 대구, 김천, 상주 문경을 떠돌다가 1967년 경북 안동의 한 교회에서 종지가 되어 머물게 됩니다.

 

자신의 가난과 아픔을 비관하면서 글을 쓰게 되는데요. 그 작품이 바로 1969년에 발표한 [강아지 똥]입니다.

'강아지 똥' 표지
권정생 선생님의 감동적인 동화 '강아지 똥' 표지

[강아지 똥]은 월간 '기독교 교육'의 제1회 아동문학상을 받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동화작가의 삶을 살게 됩니다.

1973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화 부문에무명저고리와 엄마]가 당선.

1975년 제1회 한국아동문학상 수상.

 

1980년 교회 뒤 언덕 밑에 작은 흙집을 짓고 조용하게 작품을 쓰셨습니다. 2007 5 17일 세상과 영원한 작별을 합니다.

권정생 선생님 생가 모습
무소유의 삶으로 사신 권정생 선생님 생가 모습

마을 사람들은 인기 작가인지 몰라고 그저 가난에 찌든 시골 노인으로 알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장례식을 찾아오는 것을 보고서야 어떤 분인지를 알았다고 합니다.

 

책 인세만으로도 10억이라고 하는데요. 선생은 그 재산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유언을 남겨 놓았습니다.

 

권정생 선생님 친필 유언장

권정생 선생님 유언장권정생 친필 유언
권정생 선생님 친필 유언장(출처 : www.kcfc.or.kr)

아이 동화 작가답게 유언장에도 위트가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돼지 죽통에 오줌을 논 적은 있지만 심성이 착하다고 목사님의 실수를 적으셨네요. 
잔소리가 심하지만 정직하고 믿을만하다고 신부님을 평하셨고요.
어려운 사람과 함께 살려고 애쓰는 변호사를 한 번도 대접하지 못한 자신을 부끄러움도 기록했습니다.

 

선생님은 세분에게 본인이 저작물을 부탁하셨는데... 관리하기 귀찮으면 한겨레 신문사의 남북 어린이 어깨동무에 맡기고 보살피면 된다고 친절하게 안내도 하십니다.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면 좋을지 작은 바람과 죽은 후에 화장을 부탁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 전쟁의 참상을 경험하셨기에 이렇게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세상엔 얼간이 같은 폭군 지도자가 있을 테고 여전히 전쟁을 할지 모른다."

 

이후 2007년 3월 31일 신부님에게 유언장을 추가로 남깁니다.

 

이 마지막 유언장을 통해서도 권정생 선생님이 얼마나 어린이를 사랑하고 전쟁 없는 평화를 사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 기도해 주세요.
제발 이 세상 너무도 아름다운 세상에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은 없게 해 달라고요.
재작년 어린이날 몇 자 적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제 예금 통장 다 정리되면 나머지는 북쪽 굶주리는 아이들에게 보내 주세요.
제발 그만 싸우고, 그만 미워하고 따뜻하게 통일이 되어 함께 살도록 해 주십시오.
중동, 아프리카, 그리고 티벳 아이들은 앞으로 어떻게 하지요.
기도 많이 해 주세요. 안녕히 계십시오.
2007월 3월 31일 오후 6시 10분 권정생"

 

정호경 신부에게 남긴 유언장권정생 선생님 마지막 유언
권정생 선생님의 두번째 친필 유언장(출처: www.kcfc.or.kr)

2005년 5월 1일 처음 유언장을 쓰시고, 2007년 5월 17일 세상을 떠나셨는데...

권정생 선생님은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이 그렇게도 좋으셨나 봅니다.

 

강아지 똥 내용 요약

어린 왕자와 같은 마음으로 사셨던 선생님의 첫 작품 [강아지 똥]은 아이와 어른들에게 큰 울림을 주는 작품입니다. 사실 아이들은 '똥'이라는 소리만 나오도 웃음을 터뜨리지만... 이 작품은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하게 하는 동화입니다.

 

아무 쓸모없는 존재라고 비웃음을 산 강아지 똥이지만 
자신을 녹여 민들레의 밑거름이 되어 아름다운 꽃을 피우도록 합니다.
어쩌면 권정생 선생님이 힘겹게 걸었던 그 길...

권정생 선생님 기념관

권정생 선생님의 염원처럼 아이들에게 무료 개방이며, 유언과 유품 그리고 소박한 생가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 조탑안길 57-12, (재)권정생어린이문화재단: www.kcfc.or.kr

전화: 054-858-0808

아동 문학가 권정생 선생님 벽화 모습

 

 

+ Recent posts